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떠나는 제주도여행/제주도 여행

[한라산 어리목코스(6월)] 아이들과 함께 떠나는 제주도여행(등산)

한라산 어리목코스

 

출 발 지: 탐방안내소(해발970m)
홈페이지: http://www.hallasan.go.kr/hallasan/course01.php
입 장 료: 무료 / 주차비 1,800원

산행시간: 어리목 -> 사제비동산(1423m, 2.4km, 1시간) -> 만세동산(1606m, 0.8km, 30분) ->

                윗세오름대피소(1700m, 1.5km, 30분) -> 남벽분기점(1600m, 2.1km, 1시간)

장소구분: 야외

도로점수: ★

나름평가: ★★★★




6월 한라산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어리목코스를 추천합니다. 영실코스에 비해선 거리가 다소 길지만 그래도 2시간 정도(편도)면 윗세오름대피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힘든 구간은 사제비동산까지 가는 가파른 구간으로 한시간 정도 힘을 내시면 됩니다. ^^ 그 후론 광활하게 펼쳐진 철쭉꽃동산에서 천천히 즐기시면서 걸으면 됩니다. 

 

아이와 함께 한다면 힘은 들겠지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  너무 두려워 마시고 도전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어린 아이는 캐리어가 있으면 될 것이고, 초등학생 이상이라면 천천히 올라가셔도 윗세오름대피소까지 3시간이면 됩니다.

그 위쪽에 펼쳐진 세상을 본다면 아이들도 즐거워 할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등산을 계획하셨다면 출발은 일찍하시고 산행 시간은 여유있게 잡으셔야 됩니다. 또 하나는 산 날씨가 다 그렇지만 한라산은 특히 날씨 변화가 심한 산입니다. 계절에 관계없이 여벌옷을 비롯해 방풍의(비옷), 먹거리, 의약구 등  작은 부분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특히 비가 내리거나 겨울엔 조심하셔야 합니다.  준비만 철저히 하고 날씨가 쪼금 도와 준다면 평생 잊지못할 멋진 산행이 될 것입니다. ^^

 

어리목탐방로는 한라산국립공원 탐방안내소(해발970m)에서 시작하여 어리목계곡, 사제비동산(해발1,423m), 만세동산(해발1,606m), 윗세오름 대피소(해발1,700m), 남벽순환로를 거쳐 남벽분기점(해발1,600m)까지 이어지는 총 6.8km의 탐방로이며 편도 3시간 정도 소요된다.
돈내코와 영실탐방로로 하산 할 수 있다.  경사가 가파른 사제비동산 구간은 다소 체력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만세동산에서 윗세오름 대피소를 지나 남벽분기점 까지는 완만한 평탄지형으로서 백록담 남쪽 화구벽과  한라산의 아름다운 풍광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어리목탐방로는 사제비동산의 서어나무 극상림지대, 만세동산의 산철쭉과 털진달래 군락 그리고 화산활동의 산물인 선작지왓 현무암질 조면안산암용암류가 분포하고 있으며 사제비샘,오름샘과 방애오름샘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지만 건기 시에 샘이 마르는 경우도 있다. 
이곳 탐방로에서는 노루의 출현 빈도가 높은 편이다. 남벽순환로는 고도차가 거의 없는 고산평원으로 깎아지른 수직절벽인 한라산 정상의 남벽과 세 개의 방애오름이 연이어 펼쳐진다.

어리목탐방로는 한라산을 찾는 탐방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이지만 윗세오름과 남벽순환로 일대에는 날씨변화가 심한편이어서 안개, 낙뢰, 환상보행 등의 위험요소가 발생하기 쉬운 곳이므로 탐방 전에 날씨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내용글 출처: 한라산국립공원

 

 

안개낀 어느 6월의 어리목 코스를 감상해 보시죠^^


[한라산 어리목코스 안내도]